[2010.07.06] 제보 일체형 수조에 냉각팬을 개조해 붙였습니다.

2010. 7. 6. 23:11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일기

일전에 구매한 제보 일체형 수조 R231-B입니다^^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수조는 상면여과기로 여과력 빵빵하며 미관상 깔끔하고 좋습니다만 유일한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상면여과기로 물을 올리는 모터의 발열이 밀폐된 환경으로 인해 빠져나가질 못해
수조의 온도가 여름철 무려 32에 육박한다는것입니다. 냉각팬이 필수죠.ㅎㅎ 그치만 -ㅁ-;;
조명에 상면여과기까지 꽉찬 수조 뚜껑에 팬 장착이 불가능해서 고민들이 많았습니다^^




이곳에 유일하게 장착할 수 있는 다이맥스 쿨러를 소개합니다.
5와트짜리입니다. 8와트는 사이즈덕에 아쉽게도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소음도 적고 냉각도 잘됩니다^^ 




그치만 이역시도 장착하려면 약간의 개조가 필요합니다^^
바로 수조 뚜껑의 옆구리를 일부 절개해줘야 합니다^^ 이렇게요.ㅎㅎ



내부 구조물도 있고 제거하지 않은채로 작업한 관계로 실톱으로 절단하였지만
그 면이 고르지 못하군요.ㅠㅠ 그래서 저는 남는 전선과 검은 라인테이프를 이용해 거친 절단면을 커버 해줬습니다^^




덕분에 깔끔해졌네요.ㅎㅎ
팬성능은 훌륭합니다^^



현재 수조 온도는 29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브리샤르디들도 아주 좋아라 하는듯 보입니다^^


이수조 뚜껑 뒷면엔 그릴이 있습니다만 배기가 잘 되지 않는듯합니다.
덧붙여 이곳에 공기를 빨아낼수 있는 작은 컴퓨터 칩셋용 냉각팬을 엮어 조명의 열기를 빨아낸다면
2~~3도 정도는 더 떨어뜨릴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작업은 회사 일정도 많이 밀려있고
또.. 데이트도 해야하고 해서.ㅋㅋㅋㅋ 좀 미뤘습니다^^ 팬은 예전에 자반수초항에 5개 셋팅하고 남은 4개중 2개나 3개정도
이용할까 합니다.ㅎㅎㅎ



아참, 탕어항 산호사의 수초는 음성수초를 넣어도 죽지 못해 산다고들 하는 글들을 많이 봤는데요..
맙소사..

새순이 돋는데요? -ㅁ-;;
저 밝은색의 새순은 활착한지 이틀만에 나왔구요.ㅎㅎ 또하나가 올라와서 펴지려 하고 있습니다.

역시 자료조사는 참고만 하고 정말 결과가 궁금하면 도전해 보는 수 밖엔 없는듯 하네요?^^
의외로 남과 다른 결과를 얻을수도 있거든요^^ 차후 콩나나의 추이는 다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 여름철 일체형수조의 냉각기 설치 편이였습니다^^
어느분이 덧글로 꼭 알려달라고 해서 올려봅니다^^ 즐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