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시스템] AXY FINE SPOT 사용기

2009. 3. 12. 23:13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 용품 리뷰

이번에 제 수조가 용량이 한자밖에 되지 않는 관계로 다이맥스등이 수초 트리밍이나 기타 작업에
많이 걸리적 거리는 관계로(다이가 고정이 안되요.ㅡㅡ 누드 수조가 아니라...쩝) 조명을 바꿨습니다.

바로 아쿠아시스템의 AXY FINE SPOT 조명입니다.^^
가격은 여기나 저기나 18W 화이트 램프 포함 4만8천원 일괄입니다.ㅎㅎ







위사진은 거의 모든 수족관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 설명 이미지입니다
밝기에대해서 굉장히 침을 튀기며 설명하고 있는데 일단 살때는 반신 반의 하면서 샀습니다^^

이제 제 수조에 설치한 모습을 한번 보겠습니다.^^

우선 유일한 단점을 꼽자면 아랫 부분이 매우 눈부시다는 점입니다.ㅡㅡ;;
주변직원에게 피해를 줄까봐(아니..사실 저도 눈부셔 죽을지경입니다.ㅎㅎ)
검은색 와트만지로 대충 후드를 만들어두고 정식으로 뭔가 만들어볼까 했는데...




나름 훌륭해서 그냥 계속 사용하기로 해봅니다.ㅋㅋ




스위치 확대해 봤습니다.^^ 이조명은 전구 외부를 싸고있는 구면에서 열을 차단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데..
정말 그런가 봅니다. 냉각팬 도는 횟수가 하루 3회에서 2회로 줄었습니다.^^



위의 공식자료에서 보셨겠지만 이 조명은 18와트 조명으로 현재 설치후 합이 36와트입니다.
보기에도 매우 밝아보입니다만 이전 조명(다이맥스 렉스350)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다이맥스 36와트 조명입니다. 동일한 36와트 조명입니다만 이 사진을 잘 보시면
주변보다는 다소 어둡습니다. (물론 수초들이 광합성은 아주 잘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36와트인데도 이녀석은 주변밝기를 막 능가하려고 합니다.ㅎㅎㅎ
광합성도 아주 잘하는군요. 그런데 화이트 등이지만 약간의 푸른끼가 느껴집니다.^^
블루등 주문했다가는 울뻔했네요.ㅎㅎㅎ

이 조명 설치후 광량이 대략 1.5 배정도는 늘어난 느낌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그래서 그런지 사진도 훨씬 잘 찍히네요^^ 셔터스피드도 전보다 더 확보되고^^

아 그리고 배송된 첫날전구하나가 오락가락하는 바람에 주번에서 급한대로 20와트 오스랍 백색등 껴놓고
등 교환을 요청했습니다.(등하나에 2만 8천원이니 웬간하면 걍 하나 살텐데 바꿔달라게 되네요.ㅎㅎ)

그래놓고 보니 이건.. 20와트 등이 옆의 18와트 등보다 훨씬 어둡네요.ㅡㅡ;; (물론 반사판이 없어서기도 하지만요^^)
맨위의 공식자료에서 설명하는 광량에대한 설명이 뻥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앗 참. 조명셋에는 60와트까지 사용가능으로 되어있지만 어떤분이 60와트 조명 꼈다가 스탠드가 녹아서 변형되었다고 하더군요^^
이점 조심하셔야 할듯 합니다.^^ 암튼 조명 성능은 끝내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