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29] 자반 탕어항 대 청소 및 분양개체 선별.

2009. 8. 30. 02:37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일기

열사모 카페 금일 경기지역 정모를.ㅠㅠ 못가게 한 멋모르고 시작한 대공사 입니다 -ㅁ-;;

우선 닛소 초슬림 걸이식 여과기의 전용 필터가 수명을 다한 듯 합니다.ㅎㅎ 구멍까지 났네요 -ㅁ-;;


필터도 여기저기 품절인데다가 마침 나노리프 셋팅하고 남은 여과재가 있어서. 이녀석을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대청소도 해야하고 치어도 잡아내야하니 구조물을 모두 철거 했습니다^^
아참, 꽃산호나 따깨비를 들어낼때 수조에 치어들이 있다면 물에 담갔다가 뺐다가를 여러차례 반복해주세요^^
생각보다 치어나 유어들이 꽤 숨어 있습니다^^ 모두 빠져나갔다 싶을때까지 반복해 주세요^^

자 이제.. 치어를 어떻게 잡아야하나..상당히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ㅎㅎ
인석들이 위협요소가 있으니 도망다니기 보다는 바닥에 납작 업드려 버리네요.ㅎㅎ

그러다 방법을 하나 고안해 냈습니다^^ 혹시 브리 치어 잡으실 분들은 참고하셔요^^
어차피 바닥에 깔린 녀석들 산호사째 퍼내기로 했다가 발견한 방법입니다^^
우선 저렇게 산호사째 퍼내세요.ㅋㅋ



그리고 물속에서 이렇게 탈탈탈~ 털어주면.ㅋㅋㅋ 산호사는 밑으로 다 빠져나가고 치어만 남습니다^^
(물론 슈가 사이즈 일때만 가능합니다.ㅎㅎ)




치어를 모두 잡아냈습니다^^ 그리고 바닥재를 한번 까 뒤집고 평탄작업을 했습니다.
분진이 엄청나게 일어나서 온 수조를 뒤덮었습니다 -ㅁ-;;


뭘까~~요?ㅎㅎ



수중 모터를 이용해 분진중 부유물들을 빨아내었습니다. ㅎㅎ 바닥재 청소까지 해버린 셈이네요.ㅡㅡ;;




스펀지에 엄청나게 들러붙네요.ㅎㅎ



이제 백탁이 어느정도 가라앉길 기다렸습니다.ㅠㅠ 여덟시에 수초항 두개까지 관리가 끝나고 백탁 가라앉길 기다린지 어언..
암튼 결국 밤 열시에 브리들을 다시 입수하게 되었습니다.ㅠㅠ 그런데.. 이것도 난관입니다.ㅎㅎ


엄청 많네요 -ㅁ-''


게다가 다행히 이번기회에 치어와 유어들의 갯수를 세어볼 수 있을것 같네요.ㅎㅎ



우선 분양 가능한 사이즈들은 한마리씩 샷 잔에 담아 언청이인지, 형태는 어떤지 스탠드 조명으로 판별하여
분류했습니다.ㅠㅠ 정말 허리 끊어지는줄 알았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선별된 분양개체 10마리 입니다^^ 1차 유어들 중 대부분이 언청이네요 -ㅁ-;;
원래 브리가 초산시 기형일 확률이 높나요? 2차 치어들은 거의 모두 예쁜 입술을 갖고 있는데.ㅎㅎ
1차 유어들은 희한하게 기형율이 70%에 육박하네요.ㅠㅠ 아무래도 2차때 풍성하게 분양해야 할듯 하네요.ㅎㅎ




선별하느라 죽는줄 알았습니다.ㅎㅎㅎ 한마리 한마리 -ㅁ- 떠내고 비교하고 갯수 체크하고 입수하고.ㅎ



나머지 1차 유어(언청이.ㅠㅠ)들과 2차 치어들입니다^^



처음 입수할때는 바닥에만 붙어있더니 금새 적응하고 날아주네요^^



더러워진 꽃산호 대신 입수한 새 산호입니다^^ 나노리프 셋팅할때 서비스로 받은것 두개중 1개입니다^^
나노리프엔 넣을데가 없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기존 꽃산호는 락스에 퐁당~ㅎㅎ
중화 및 세척후 보관했다가 다음번 교체시에 교체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것 보세요.ㅠㅠ 초산 이후 태어난 녀석들은 이리도 형태가 예쁜데.ㅎㅎㅎ
1차 아이들은 기형이 정말 많네요.ㅎㅎ 검은 브리도 그렇고.ㅋㅋ



깨끗해진 따깨비 입니다.^^ 적응하는데 한참 걸릴것 같은 우려와는 달리 성어들도, 유어들도
너무 쉽게 적응하고 들락날락 거려주네요^^ 물론 기존과 같은 위치에 넣어서겠죠?ㅎㅎ



총 10마리 분양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분양 물량이 적어서.ㅎㅎ 죄송해요.ㅠㅠ




카운팅 한 자료입니다.ㅎㅎㅎㅎ 분양용 선별개체 10마리를 포함해서 세상에...ㅠㅠ
총 161마리 + 성어 2마리가 자반 탕어항에 살고 있었군요.ㅠㅠ
와... 아무래도 1,2차 외에 3차 산란을 했던 모양입니다.ㅡㅡ;;

정말 엄청 고생했지만 오랫만에 뿌듯하고 또 나노리프 덕에 소홀했던 탕어항이 다시 예쁜 모습이 되어 기분도 좋네요^^
즐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