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23] 수초항 이끼싸이클 현황

2009. 4. 24. 10:41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일기

[자반 수초항]

오늘로 술+식초+설탕 요법을 시행한지 3일째 입니다. 우선 녹조로 가득했던 물이 완전히 맑아지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같은날 프로닥 Nitridac 고농축 박테리아도 함께 투여했기때문에 어떤것의 효과인지
확실히 결론지을 단계는 아닌듯 합니다.^^ (일단은 nitridac쪽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게다가 실이끼또한 묘하게 감쇠한 느낌입니다. 아마도 녹조가 제거되어 녹색으로 뿌옇게 이끼주변, 수초주변에
보여지던 현사이 사라져 줄어든것처럼 보이는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한가지 괄목할 만한 효과는 사슴뿔이끼가 드디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ㅁ-;
아니, 사라지고 있다는 표현이 맞는듯합니다. 여태껏 발견못한 굵은 사슴뿔이끼를 유목 뒤쪽에서 발견,
핀셋으로 뜯어내려했더니.. 이미 떨어져서 바닥에 뒹굴고 있더군요. 쿠바펄쪽에서 발견된 사슴뿔이끼는
심지어 누렇게 뜨기까지 한 상태로 뒹굴고 있었습니다.

희망적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

바닥에도 실이끼! (하지만 이길수있다는 생각에 사진촬영하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한눈에 보아도 다시 싱그러운 녹색을 되찾은 쿠바펄입니다!!



게다가 조금씩 퍼져가고있습니다!!!! 탄력만 받아주면 바닥의 실이끼쯤 가뿐히 제낄듯한 기세입니다.



잠시쉬고있는 오토싱군과 건강해진 쿠바펄! (바닥쪽엔 아직 누렇게 뜬 잎도 몇장 남아있네요^^)


이번엔 정말 이끼싸이클을 극복할수 있을것같습니다^^
누렇게 떠서 시들시들하던 쿠바펄이 이제 건강을 완전히 되찾았습니다^^



펄그라스도 일부 심하게 이끼탄 부분은 녹아내렸지만 그 밑에서 나온 새순들이 잘 자라주네요^^



로탈라 마크란다는 드디어 수면에 -ㅁ-;; 이거 트리밍해야할듯합니다.



일전에 심었던 옐로우 오란다 플랜트는 조금 시들해지는듯하다가 다시 싱그러운 녹색을 찾았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바닥까지 뿌리를 내려버렸네요.ㅎㅎㅎ



수조 벽에 붙어 쉬고있는 토씽군입니다.^^ 이녀석도 아주 일 잘해요.ㅋㅋ



야마토새우 두마리는 다른 자잘한 생이들도 열심히 일잘하고 있는데 덩치도 큰것들이 왜이리 숨어있나 했더니
결국 탈피를 하는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몸이 딱딱해질때까진 숨어있을듯 합니다.


물이 맑아진게 확실히 보이는 전체샷입니다^^
이번엔 이끼를 극복할수 있다는 굉장한 자신감이 물밀듯 밀려옵니다^^



[자반 탕어항]
이끼로 가득찬 수조를 보셨으니..ㅋㅋ 버린눈좀 쉬시다 가세요.^^
탕어항 입니닷!

왕따 개체인데 잘먹고 잘놀고있습니다^^ 답답해하지 않을가 걱정했는데 그런기미는 보이지 않네요^^
(그치만 멍하니 밖을 보고있을땐 좀.. 저들사이에 끼고싶다..라고 부러워하는듯 하기도 합니다.ㅋㅋ)



나머지 다섯마리 개체들 아주 잘 살고 있습니다^^ (서로 가끔 싸우긴 하나 봅니다 -_-; 지느러미들이...)



[15큐브 가재항]

훗.


먹이 급식을 했더니 비트색이 그대로 보이네요^^ 어떤녀석이 안먹었는지도 알수있을정도입니다.ㅋㅋ
글구 항아리는 더 묻어주지 않았는데 다행히 잘들 들락날락 거리더군요^^

가재들도 빨리 커서 사진도 잘찍히고 돋보기 끼시는 어머님께도 잘보였음 좋겠네요.ㅋㅋ
(돋보기 없음 가재가 안보인다고 투덜대셔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