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끼가 잔뜩낀 이탄 확산기 청소법.

2009. 3. 23. 14:39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 간단 강좌 및 팁

수초항엔 이끼가 생기지 않을수가 없죠^^ 많이 억제는 할수 있습니다만 이끼가 없는 수초항이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수초가 잘자라는 환경은 이끼도 잘자라는 환경임엔 틀립없기 때문이죠^^
정상적인 상황에서 잘 발생하는 녹색이끼! 특히 이탄 확산기에 항상 끼는 저녀석을 처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금요일날 이 이끼를 처리할 생각이였지만 주말이 지나는동안 엄청 자라버렸네요^^

저는 항상 확산기를 두개씩 사놓는데요. 이유는 저 이끼를 처리하는동안 이탄을 공급하지 않을순 없기때문이죠^^

이끼낀 확산기를 빼주고 바로 여분의 확산기를 껴넣어줍니다^^
아, 그리고 저녀석도 이미 한번 이끼 제거 처리를 해준 녀석입니다^^ 아주 잘나오죠?


우선 칫솔따위를 이용해 웬만큼 물리적으로 제거해줍니다.^^ (전 손톱을 이용했죠.ㅋㅋ)


그리고 락스 희석액에 퐁당! 락스희석액은 유한락스 1 : 물 100정도로 희석했습니다.^^



아! 그리고 다른 동료분들이나 가족들이 마시지 않도록! 경고를 쓰는것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반드시 염소제거제 혹은 염소제거제가 포함된 수질안정제(일명 물갈이제) 희석액에
하루이상 담궈 중화(락스의 강염기를 빼내고 독성을 제거) 하는 작업을 잊지마세요^^

물론 끓는물에 팔팔 끓여서 락스를 제거할수도 있지만
이 확산기 경우는 실링처리된 부분이나 연결부위(연질 플라스틱)따위가 손상될수 있으니
삼가하세요^^ (혹 유리확산기는 될지도 모르겠네요^^)



깨끗해진 확산기는 중화까지 거치면 내일이나 나오기 때문에 찍지 못했지만 윗쪽사진의 교체용 확산기가
이미 이런 처리를 거친 녀석이니 얼마나 깨끗한지 확인해보세요^^ 새하얗고 잘나옵니다.ㅋㅋ

물론 물고기도 잘 살고있습니다.^^ 이럴려면 꼭 중화과정 빼먹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