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네다->김포 대한항공 B747-400 KE6708편

2006. 8. 28. 05:07Flights/비행일지.

갑자기 웬티켓? ㅋㅋ 하루라도 빨리 돌아가고싶어서!!
내가 타고돌아갈 비행기로 가상의 비행을!!!!!!!
 
 
모든 비행은 TrakIR을 이용하여 가상콕핏에서 시행하였습니다.
 
 


 
오늘은 2006년 9월22일 오후 12시 30분 13시발 대한항공
KE6708편은 보딩과 이륙준비에 바쁘다.
물론 기장은 나다!!! 늠하하하하하하
 
오늘은 완돌군에게 게임소개도 할겸 자세히 설명하기로한다!!!
 
 
 

반갑다 콕핏!! 안녕~ 오늘 나를 집으로 데려다줄 귀여운녀석~
 
 
 

배터리 온하고 익스터널 파워 유닛에 Available 등이 들어와 역시 온!
APU는 아직 오프상태다.
 
 
 

호~ 오늘 기상좋고~ 시정좋고!!!
참고로 일본에 입국하던날은 양쪽다 한창 장마철이였다.ㅡㅡ;;
 
 
 

APU온하고 20여초 기다리면 Available 등이 들어온다. 양쪽 APU전부 온!!
 
 
 
 
상단의 IRS 셋다 Align모드!!
정렬이 되어야 내 비행기의 현재위치부터 추적이 가능하다.(내비행기? 내건 아니지.ㅡㅡ
대한항공재산인데.ㅎㅎㅎ)
그후 파워및 유압을 돌리기위해 BUS전부 ON해주고
그 바로 하단의 HYD펌프 밸브 전부 오픈.
 
 
 
 
 

아직 연료탱크는 열지 않았다. 오른쪽의 최상단 Yaw dammper 작동시키고
(이놈은 다양하게 변하는 바람에 반응하여 기체를 최대한 안정시키는 역활을한다.
사람이 직접조정할 경우 지나친 요요현상이 일어나기 일수인데 이녀석의 덕을 톡톡히 본다.)
 
기체각부의 온도조절장치 온하고. 시동대기를 위해 아이솔레이션 밸브 오픈!!
APU 블리드밸브를 열어 기체각부에 필요한 고온압축공기를 공급한다.
 
 
 
 
 
 

아직 IRS가 정렬되지않아 썰렁한 계기판.ㅋㅋㅋ
 
 
 

 

오늘 이륙하게 될 하네다 공항이다. ICAO코드로 RJTT. 일반 공항코드로 HND.
 
 
 

항해등, 미익등, 비콘등을 켜둔다.(항해등만 켜놓는다는 분도 계신데 747보딩대기하면서 보니
비콘등도 켜더군요.)
 
 
 

승객들이 탑승하고 있응게~ 우선 안전밸트등과 금연등을 온해둔다.
IRS정렬완료! GPS를 이용해 현재 위치를 FMC에 입력.
IRS정렬을 완료한후 IRS모드를 전부 NAV에 셋팅.(이부분은 사실은 오버헤드패널에서 한다.
스샷이 빠짐.ㅡㅡ)
 
 
 

 

IRS정렬완료전에 썰렁하던 계기판이...

IRS가정렬되어 NAV모드로 바꿔주면 아래와같이 생명이 생긴다.ㅋㅋㅋ
 
 
 
비행계획서를 보며 FMC셋팅.

출발공항의 ICAO코드와 도착공항의 ICAO코드를 입력하고.
 
 
 

자례로 항로를 입력하며 ND를 확인한다. 혹시나 꼬이는 항로는 없는지
확인하며 해야한다.(실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가상세계에선 가끔 데이터가 잘못되어
있기도함.ㅡㅡ)
 
오늘 이륙 플랩각도는 10도. 셋팅하고 이륙속도셋팅해주고~
엘리베이터 피치 6.0 셋팅.
 
 
 

항로입력완료!! 승객탑승완료!! 푸시백 대기중.
이미 IFR허가는 받았으니 활주로 배정요청. 오늘 이륙할 활주로는..
일지를 하도 오래있다써서 까먹었따.ㅡㅡ;; 아놔... 적어놓을걸.
 
암튼. 배정받은 활주로와 SID를 FMC에 입력. 완전히 셋팅을 끝냈다.
연료탱크 전부 개방!
 
13시 5분전 도어록하고 지상과무전으로 푸시백 요청!
 
 
 
 

토잉카가 보이지 않는게 참.ㅠㅠ 아쉽다. 이런건 상용프로그램없나?ㅎㅎ
암튼 토잉카가 있다고상상해주삼~ 푸시백합니다.
 
 
 

푸시백 마치고 엔진 스타트!
 

네개의 엔진이 모두 시동되어지면 지상활주등을 켜고 택싱 시작.

지상관제소에서 현위치대기명령이 떨어져 살펴보니 다른항공기가 택싱중.
 
 
 

다시 택싱 시작합니다.
 
 
 



저녀석이 빨리 이륙해야 내가 뜰텐데.ㅎㅎㅎ
 
 
 

그녀석 이륙후 바로 이륙요청 승인 완료. 스트로보등 온! 활주등 오프. 착륙등 온 하고
활주로 정렬!

스로틀을 천천히 올려 이륙을 위한 활주를 시작합니다!!
출력이 70퍼센트쯤 이르렀을때 TO/GO 온! 자동모드로 이륙절차 이행.
 
 
 
 

Rotate 를지나 V2가 되어 기수를 살짝 들어 가뿐히 이륙합니다.
테이크오프 직후 기어 업.
 
 
이륙후 SID대로 선회하기위해 우선 수동으로 선회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고도가..안전하지 않아 자동비행을 키지 않았습니다.ㅋㅋ)
 
 

흠. 이정도면 자동으로 잡아야겠군요.ㅋㅋ
 
 
 

CMD 버튼온! LNAV, VNAV 온! 이제 비행기는 놔둬도 혼자 가기시작합니다.
 
 
 

오 저밑에 얼마전 유람가서 본 레인보우 브릿지!!
도쿄타워도 보이네요. 안녕~ 도쿄~
 
 
 

상승중 비어버린 연료탱크에 경고등이 들어와 모두 닫아줍니다.
 
 
 

SID대로 진입. 한차례 더 선회하면 이제 본항로입니다.
현재 고도는 6000피트. 속도는 243노트. ND를 보니 바람을 등지고 비행중입니다.
 
 
 
 
 
 

왼쪽아래로 시모푸사 공항이 보입니다. 흠.
 
 
 
 

계속해서 상승중. IFR관제를 따라 순차적으로 고도를 높입니다.
 
 
 
 

10000피트 통과. 가속을 위해 플랩을 완전히 접습니다.
안전벨트등 AUTO - CHECK.
착륙등, 미익등, 날개등 오프. - CHECK.
 
 
 

아울러 본항로로 선회를 시작하는군요. 물론 제가하는게 아니고 비행제어컴퓨터가(FMC).ㅋㅋ
알아서 하고있습니다.
 
 
 
 


 
 
 

27000피트 통과후 멋진 궤적이 그려지기 시작했네요.ㅋㅋ
아.깜빡잊고 안썼는데 오늘의 CRZ는 FL330입니다.
보통 국제선여객기의 순항고도죠.ㅋㅋ
 
 
 
 

오 멀리 A330이 보이네요!!(저거 안써있음 점으로 보여서 무슨기체인지 모름..ㅋㅋ)
 
 
 
 

순항고도입니다. 순항중.
 
 
 
 
 



공역이 바뀌었습니다!! 드디어 인천센터의 관제를 받습니다.ㅠㅠ 앗흥~ 기뻐라.
저 파란선으로 각각 어느 관제소에서 관제할것인지가 결정됩니다.
 
 
 
 
 

웃흥~ 또 비어버린 연료탱그가 있군요.ㅋㅋ 차단해줍니다.
 
 
 
 

옷. 오른쪽에 보이는섬은 울릉도입니다!!!!
 
 
 

울릉도 근방 상공 비행중.ㅠㅠ 아 여기도 대한민국이에요~ 기뻐라~
 
 
 
 

드디어 한반도가 보입니다.
 
 
 
 

현재 속도는 FMC가 계산한 경제속도 302노트 고도 FL330.
 
 
 
 

드디어 대한민국 상공입니다!!!


착륙준비를 위해 김포공항 ATIS주파수 확인.
 
 
 

T/D까지 26마일 남았군요. 훗.
 
 
 

음 선회포인트와 TD가 딱 맞물렸네.ㅋㅋ
 
 
 

관제사의 지시를 받아 하강하기 시작합니다.
 
 
 



 

김포공항 ATIS가 잡히는군요. 현재 이용되는 활주로는 ILS활주로 32R입니다.
FMC에 입력하고 STAR까지 셋팅해줍니다.ㅋㅋ
 
 
 
이륙의 역순으로 10000피트 통과하면서..
안전벨트등 ON - CHECK.
착륙등, 미익등, 날개등 ON - CHECK.
 
 
 
 
 

LOC잡힐때까지 얼마 안남았습니다. 고도 2300피트로 하강중이며
현재속도는 240. 200까지 감속합니다.
 
 
 



속도 200노트까지 감속완료. LOC를 잡기위해 LOC버튼을 활성화해두었습니다.
 
 
 

LOC잡고 진행중.
 
 
 


GS가 잡혀 하강 시작합니다. 속도 160노트로 감속. 랜딩기어 다운.
 
 

앞에 활주로의 네개등중 두개가 들어오면 적정고도라는 뜻입니다.
 
 
 
 

ㅋㅋㅋ 저녀석이 저때문에 이륙을 못하고 기다리고있군요.ㅋㅋㅋ
 
 
 

 


 

현재 고도 1600피트. ND는 어프로치 모드로 돌려놓아 정렬을 확인합니다.
 
 
 
 

좌좌~ 순조롭습니다.
 
 
 
 

터치다운! 끄으으윽.
 
 
 
 

 

스포일러 암상태이기때문에 저절로 올라오죠.ㅋㅋ
속도를 줄이기 위해 역추진.
 
 
 
 

20노트 이하로 감속하고 활주로를 빠져나갑니다.
 
 
 
 

지상관제소에 접~ 게이트배정 받아 택싱.
착륙등 오프. 활주등 온. 스트로브 등 오프.
플랩을 다시 접어 올립니다.
 
 
 
 

 




게이트에 안착!! ㅋㅋㅋ
 
 
 



모두 오프!!(아 일일이 쓰기가 구찮아.ㅠㅠ)
 
 
 

잇힝~ 지하철 타고 집에가야징~ 푸힛~
 
 
얘들아 이따봐~